일상생활 중이나 사고로 인해 상처가 생긴 것을 치료하지 않는 경우 감염으로 인해 파상풍에 걸릴 수 있습니다. 파상풍은 조기에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 치사율이 10~20%에 달하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파상풍 증상 및 원인과 파상풍 예방접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상풍
파상풍은 상처 난 부위에서 증식된 파상풍균(Clostridium tetani)이 번식하면서 만들어내는 신경독소가 신경세포에 작용하여 근육의 경련성 마비와 동통(몸이 쑤시고 아픈 통증)을 동반하며 근육수축을 일으키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파상풍균인 아포의 발아와 독소 생산은 죽은 조직, 못이나 모래 등 이물질이 있는 경우나 감염된 상처 등에서 주로 발생하게 됩니다.
파상풍은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파상풍에 대한 면역이 거의 없는 사람들이 걸리게 됩니다. 파상풍 예방접종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부분적으로 면역이 생겼거나, 면역은 있지만 추가 접종을 하지 않아서 면역을 유지하지 못했을 경우에도 발생합니다
원인
파상풍은 못이나 흙, 모래, 동물의 분변, 감염된 조직의 괴사등의 이물질이 있거나 감염된 동물등에게 물렸을 경우 파상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뾰족한 물건에 찔리거나 수술의 창상, 화상등으로 인해서도 파상풍이 생길 수 있습니다.
증상
파상풍은 3일에서 21일 사이의 잠복기가 있으며, 잠복기는 8일 정도 됩니다. 파상풍의 잠복기는 짧을수록 좋지 않습니다.
파상풍은 입 주위 근육 수축 복부강직 호흡근육 경직에 의한 근육수축이 발생될 수 있으며, 상처 주위가 경직되며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가슴 근육 경직에 따라 호흡곤란이 올 수 있습니다. 파상풍 증상이 시작되면 근육 통증이 발생하고, 신경통이나 두통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고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파상풍 예방접종
파상풍 예방접종은 톡소이드 접종을 하며, 파상풍의 접종주기는 접종주기는 10년입니다.
파상풍 예방접종은 DTaP(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예방접종입니다.
파상풍은 영유아 필수예방접종 중 하나입니다.
나이별 파상풍 접종방법
생후 2개월 ~ 2개월 : 3회의 기초접종이 필요합니다
생후 15 ~ 18개월, 만 4 ~ 6세에 추가 접종이 필요합니다
만 11 ~ 12세에 추가 근육주사를 접종해야 합니다
국가예방접종 전국 보건소 및 의료기관 찾기
지정의료기관이 아닌 곳에서 예방접종을 하시는 경우 예방접종 비용을 지원받으실 수 없습니다.
2023.10.17 - [건강] - 뇌졸중과 뇌경색의 원인과 증상 및 차이점 (뇌 보험 가입시 주의사항)
성인 파상풍 예방접종
40세 이상의 성인은 파상풍 예방접종을 맞지 않은 경우 3회 예방접종을 하게 됩니다. (0, 1, 6개월 간격)
마지막 접종일로부터 10년이 지난 경우는 1회 추가 접종을 권장합니다.
상처 발생 시 파상풍 예방접종
이전에 파상풍 예방접종을 받았으나 상처로 인해 파상풍 예방접종이 필요한 경우 1회 접종을 하고, 상처가 큰 경우는 5년 이내 접종을 안 받았을 경우는 1회 접종을 합니다.
파상풍 치료
파상풍은 독소에 의한 질환으로 치료 시 항생제를 투여하게 되는데 면역글로불린이나 항독소를 투여합니다. 파상풍 항독소는 과민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서 과민반응 검사 후 투여하게 됩니다. 페니실린(penicillin), 세팔로스포린(cephalosporin) 등의 항생제를 투여합니다.
상처를 소독하여 괴사조직을 제거하고, 근육 이완제 투여와 호흡관리등의 증상 완화를 위한 치료를 하게 됩니다. 파상풍 치료와 함께 예방접종(능동 접종)을 합니다
※ 여름철 습한 장마철에 찔리 거나 상처 난 부위를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파상풍에 걸릴 수 있으니 상처가 나게 되면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2023.11.05 - [마녀의 정보 보따리] - 개명 - 신청방법과 송달료 및 제출서류 (개명신청서 양식)
2023.10.18 - [마녀의 정보 보따리] - 내년 국민연금 수령나이와 신청방법 (연금연기,조기수령 예상 수령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