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녀의 정보 보따리

GS건설 10개월 영업정지 처분 - 영업정지 영향 (사고 조사 보고서)

by yunimoney 2023. 8. 27.

올 4월 붕괴된 인천 검단 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사고의 시공사인 GS건설이 주차장 붕괴사고 문제로 10개월 영업정지 처분이 내려질 것으로 보입니다.  GS건설의 영업정지 행정처분 일정 및 영업정지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S건설 영업정지

 

 

주차장 붕괴사고로 인한 국토부 행정처분

현행 법령상 건설사에게 할 수 있는 최고 수위의 행정처분은 영업정지입니다.  국토부에서는 이번에 GS건설에 부실시공 책임을 물어 장관 직권으로 8달, 불성실한 품질 검사와 안전점검 관련해서는 서울시에 2달의 영업정지를 요청하기로 했습니다. 국토안전부는 부실시공 일벌백계를 위해서 가장 엄중하게 행정처분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하였습니다. 

 

 

GS건설 영업정지 행정처분

 

GS건설과 함께 감리 업체에는 8달의 영업정지, 설계 업체는 등록 취소 또는 업무정지 2년 첨분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또한 사고 책임과 관련 있는 기술자들에게는 자격정지 1년, 설계자와 시공자, 감리자 등에 대해서는 경찰 수사를 의뢰하게 됩니다. LH는 이번에 처분대상에서는 제외됐지만 향후 처분이 이뤄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GS건설 행정처분 확정 시기

국토부의 행정처분은 행정처분심의위원회의 청문 및 심의 절차를 거쳐야 최종적으로 확정됩니다.  국토부 및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행정처분심의위에서는 행정처분을 받은 업체의 의견을 듣는 청문 등의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국토부에서 결정한 행정처분의 최종 결정까지 3~5개월 정도가 소요될 예정입니다. 

 

 

인천 검단아파트 안전등급 결과

올 4월 아파트 시공중인 인천 검단 아파트 지하주차장이 붕괴되는 사고가 발생하였었습니다.  국토부에서 사고 후 해당 아파트를 조사한 결과 발주와 설계, 시공, 감리등 문제점이 많이 발견된 붕괴된 인천 검단 아파트에 대해 정부에서 조사한 결과 주차장과 주거동에서도 시공에 문제가 있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주차장이 붕괴된 인천 검단아파트에 대한 정밀 안전진단 결과, 주차장에 이어 주거동에서도 부실시공이 확인되었고, 주거동 내벽 콘크리트 강도가 기준에 미치지 못하였습니다.  검단아파트의 안전진단 등급은 D등급입니다

 

안전진단 등급

 

 

 

인천 검단아파트 사고조사 보고서 다운로드

 

사고조사 보고서 다운로드

 

GS건설 영업정지 영향

국토부에서 GS건설의 영업정지 행정처분이 확정되더라도 GS건설에서 시공 중인 건설공사는 중단 없이 진행되게 됩니다.  영업정지를 하게 되면 신규영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수주를 하지 못하게 되어 GS건설에는 타격이 크지만, 진행 중인 공사는 기존대로 시공되게 됩니다.   

 

 

 

2023.09.21 - [마녀의 정보 보따리] - 재개발과 재건축 차이점 및 사업시행 5단계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재개발과 재건축 차이점 및 사업시행 5단계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아파트를 신축하여 개발하는 것은 같지만 개발방식의 차이가 있는 재개발과 재건축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고, 사업시행 5단계와 재건축을 하게 되는 경우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에 따른 재건

yunidream.tistory.com

2023.08.22 - [마녀의 정보 보따리] - 로또 청약 반포 재건축 '신반포 메이플자이' 분양물량 및 분양가

 

로또 청약 반포 재건축 '신반포 메이플자이' 분양물량 및 분양가

청약 당첨 시 로또 차익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 신반포 메이플자이의 일반분양 물량이 감소하여 청약 눈치싸움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강남 첫 분양 단지가 될 신반포 메이플자이

yunidream.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