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적인 투자수익률을 얻기 위해서 채권투자가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채권 종류와 이자지급 방식 및 상환기간을 알아보고, 채권투자방법과 회사채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채권
채권이란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 기업등이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서 발행하는 유가증권의 한 종류입니다. 채권을 발행하면 투자자들이 채권을 구입하고, 채권 구입비용이 채권 발행기관에 유입되게 됩니다.
채권은 채권을 발행하면서 원금과 이자를 약정해서 발행하며, 채권을 상환하는 기간도 정해서 발행하게 됩니다.
채권 종류
1. 국채
국채는 말 그대로 정부에서 발행하는 채권으로, 재정증권, 외국환 평형기금 채권등이 있습니다. 국가에서 발행하기 안전성이 보장되는 채권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2. 지방채
국가정부가 아닌 지방공공기관이 발행하는 채권으로서, 지방자치단체의 공공사업을 하기 위해서 채권을 발행합니다. 도시철도공채, 지역개발공채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3. 특수채
한전, 토지주택공사등과 같은 특별법에 의해 설립된 기관이 발행하는 채권입니다.
4. 금융채
금융회사가 발행하는 채권으로, 주로 은행들이 장기자금을 조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채권을 발행하고 있습니다.
5. 회사채
위의 다른 채권과 달리 회사채는 일반 기업이 기업의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서 발행하는 채권입니다.
채권 이자지급 방식
1. 할인채
액면금액에서 상환기일까지 이자를 공제한 금액으로, 매출되는 채권으로서, 이자가 선급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이표채
채권의 권면에 이 표가 붙어 있어서 이에 따라서 이자지급일에 이자를 지급하는 채권입니다.
3. 복리채
일정기간마다 이자가 단위 기간 수만큼 계산되어 복리로 재투자되며, 원금과 이자를 만기에 일시상환받는 채권입니다. 복리채에는 국민주택채권, 상수도채권과 일부 금융채가 속합니다.
상환기간
- 단기채 : 상환기간이 1년 이하인 채권
- 중기채 : 상환기관이 1년 초과 5년 이하인 채권
- 장기채 : 상환기관이 5년 이상인 채권
삼성증권 채권투자방법
1. 삼성증권 "금융상품 - 채권-채권찾기' 메뉴에서 채권 검색
2. 검색한 채권중 원하는 채권 선택
3. 투자를 원하는 채권을 클릭하면 채권의 상세정보(거래정보, 이자정보, 수익구분등)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채권의 상세정보를 확인하신 후 채권을 매수하려면 해당채권의 '매수' 메뉴를 클릭하시면 채권을 매수하실 수 있습니다.
* 삼성증권 어플에서는 "금융상품/자산관리-채권매매"에서 채권을 매수,매도 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채 종류
회사채는 채권을 보증하는 방법에 따라서 아래의 3가지 종류로 나눠지며, 국내 보증기관은 은행, 신용보증기금, 보증보험, 종합금융회사, 증권사등이 있습니다.
회사채 투자는 위의 다른 채권과 달리 발행하는 기업의 신용도에 따라서 수익률의 변동이 크기 때문에, 회사채를 투자하기 전에 회사채를 발행한 기업의 신용등급, 재정상태, 기업실적등을 확인하신 후 투자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보증사채
제3자가 발행회사의 원리금 상환을 보증하는 사채를 말하며, 제3자란 일정한 금융회사이며, 발행회사로부터 수수료를 받고 상환보증을 하게 됩니다.
2. 담보부사채
물적담보가 제공된 사채를 담보부사채라고 하며, 사채의 인수.상환 등을 원활하고 확실하게 하기 위해서 발행하게 됩니다.
3. 일반사채
대주주가 주간사 회사와의 특약에 의해 사채상환을 보증하는 사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