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서만 발급받을 수 있었던 인감증명서를 오늘부터는 온라인에서도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온라인에서 인감증명서를 발급하는 방법과 발급 가능한 용도 및 진위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시작
주민센터에 방문해야만 발급할 수 있었던 인감증명서를 인감증명서가 도입된 지 110년 만에 처음으로 온라인에서도 발급할 수 있도록 시범운영을 시작하였습니다.
시범 운영기간
9월 30일(월) 9시부터 한 달간
* 한 달간 시범운영을 거쳐 시스템 안정화를 거친후 11월 1일부터 본격적인 온라인 발급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온라인 발급가능한 용도
민원24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인감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게 되었지만, 아래의 용도로 발급하는 경우에만 온라인에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 법원, 금융기관에 제출하는 용도가 아닌 일반용 인감증명서
법원이나 금융기관에 제출하기 위해 발급하는 인감증명서는 기존과 동일하게 주민센터에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발급비용
무료
온라인 발급방법
정부 24 회원가입과 상관없이 발급할 수 있습니다.
- 접속
- 전자민원창구용 인감증명서 발급 신청
- 인증서와 휴대전화로 본인인증
- 발급용도, 제출처 기재
- 인감증명서 발급, 저장
- 인감증명서 인쇄
* 타인의 인감증명서 발급 불가능하며, 인감증명서 발급사실을 국민비서 알림 또는 휴대전화 문자로 통보됩니다.
발급문의 전화번호
발급과 관련한 문의사항은 아래의 콜센터로 전화하시면 상담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 24 콜센터 ☎ 1588-2188
진위확인 방법
온라인 발급된 인감증명서는 발급문서 진위 확인메뉴를 통해서 진위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