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의 이자장사로 인해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자 은행권에서 상생금융 방안을 그동안 모색하고 있었습니다. 오늘 21일 발표된 상생금융 방안에 대해서 알아보고, 환급대상자와 환급액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생금융대책
상생금융대책은 고금리로 이자 부담이 많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이자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 은행권에서 대출한 이자에 대해서 이자환급(캐시백)을 하는 것입니다.
상생금융대책 공통프로그램
1. 대상
자영업자, 소상공인
2. 자격
2023.12.20일 기준 개인사업자대출을 보유한 차주
3. 지원금액
대출금 2억 원을 한도로 하여 1년간 금리 4% 초과한 이자 납부액의 90%를 지원하며, 차주당 300만 원 한도로 지원됩니다.
* 이자 납부액의 1년 기준은 12월 20일 직전 1년간이며, 이전 납부 기간이 1년 미만이면 내년도 납부 이자를 포함될 수 있습니다.
상생금융대책 자율프로그램
상생금융대책으로 지원하기로 한 2조 원 중 공통프로그램으로 지급하는 이자지급액을 제외한 4,000억 원을 취약계층의 전기료와 임대료지원, 보증기관 출연등에 활용할 예정입니다.
지원시기와 지원방법
지원대상과 지원금액이 오늘 확정되면서 은행권에서는 내년 2월부터 환급을 개시할 예정이라고 발표하였으며, 3월까지 최대한 신속하게 집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신용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은 일정한 자격을 갖춘 개인기업, 법인기업, 기업단체에 보증을 지원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보증대상별로 맞춤형 창업과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