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난방공사에서 지역난방아파트를 사용하는 고객을 위해 겨울철 난방이 안될 때 확인해야 하는 체크사항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난방이 안 되는 경우를 알아보고, 확인해 조치해야 하는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역난방이 안될 때
지역난방공사에서 알려주는 세대 내의 지역난방이 안 되는 경우는 아래의 4가지 경우입니다. 항목별 조치방법은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난방이 전혀 안될 때
- 부분적으로 난방이 안될 때
- 난방이 약할 때
- 장마철에 난방이 안될 때
* 세대에 설치된 구동기 고장으로 난방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난방이 전혀 안될 때
- 전원공급과 온도조절기 설정상태를 확인
- 난방분배기의 주차단밸브의 잠김여부를 확인
- 세대 내 난방배관에 찬 에어 빼기
부분적으로 난방이 안될 때
세대 난방중 일부 방이 부분적으로 난방이 안될 때 조치하는 방법입니다.
- 난방분배기 측 밸브가 잠겨있는지 확인
* 밸브가 난방배관과 일자로 되어있으면 열려있는 것이고, 반대이면 닫혀있는 것입니다.
난방이 약할 때
각 방의 난방을 온도조절기로 난방을 조절하지만, 난방밸브가 너무 조금 열려있으면 난방수 공급이 너무 적게 되어 난방이 약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 난방밸브가 조금만 열려있는지 확인
- 배관에 녹물등의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 후 제거
난방배관에 이물질등이 쌓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난방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배관청소를 해주는 것이 난방효율을 올리는데 좋습니다.
장마철에 난방이 안될 때
지역난방 아파트의 난방은 주택의 개별난방방식과는 달리 아파트관리사무소에서 난방수를 공급해 주어야만 세대의 난방을 가동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관리사무소에서는 동절기 기간에는 세대의 난방을 위해 난방수를 계속 공급해 주지만, 장마철이나 봄, 가을에는 난방을 중단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기간에는 가정에서 난방을 켜도 난방이 작동되지 않습니다.
* 세대 난방기간은 관리사무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